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아로니아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항산화 성분이 많은 열매 중 하나이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하여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을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아로니아
아로니아는 초크베리라고 불리는 열매를 식용 또는 약용 으로 사용하며 식용 색소의 원료로 쓰이기도 하고 관상용으로도 역시 재배된다. ‘킹스베리'(King’s Berry)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2] 다년생 식물이며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꽃과 열매가 5월 피고 열리며, 8~9월에 열매를 수확할 수 있다. 영하 40도의 추위, 강렬한 자외선, 가혹한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 아로니아는 18세기 경 유럽에 전래되었으며, 폴란드가 현재 전 세계 생산량 90%를 차지하며, 아로니아 제 1의 생산국으로 꼽히고 있다.
검은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는 탄닌 성분이 많아 바로 수확한 것은 떫은맛이 있지만 당도가 최고 17브릭스 정도로 단 맛이 있다. 다만, 탄닌 성분이 너무 많아 단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는 것이다. 탄닌은 시간이 지나 숙성되면 그 맛이 적어지므로 냉동실에서 보관하였다가 그냥 먹거나 주스, 잼 또는 샐러드로 먹을 수 있고 최근 유행하는 효소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아로니아에 많이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이 강하여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도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시력의 개선 효과, 심장 및 혈관질환, 뇌졸증 등 혈액과 관련한 질병의 치료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아로니아는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 시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다.
아로니아 영양성분
아로니아 100g당 칼로리 61kcal(아로니아분말은 314kcal),수분 81% ,당질 10.5g ,식이섬유 6.4g ,안토시아닌 670mg(분말은 3,100mg) ,폴리페놀(안토시아닌 제외) 1,240mg(분말은 6,050mg)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 베타-카로틴, 엽산 등의 비타민과 함께 칼륨, 칼슘,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특히 유럽의 왕족들이 즐겨먹었다고 전해져 ‘왕의 열매’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로니아 내 안토시아닌 함량은 100g 당 약 630mg으로 아사이베리와 블루베리의 약 4배, 체리의 약 12배에 다다를 정도입니다.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폴리페놀’ 성분도 블루베리의 약 3.7배, 아사이베리의 1.6배, 라즈베리의 약 8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당뇨병 예방, 체중 감량, 간 손상 예방, 염증 완화, 눈의 피로 해소 등의 효과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아로니아 효능
탁월한 항산화 작용 효과
아로니아에는 수십 종의 서로 다른 항산화 성분이 가득 차 있습니다. 케르세틴, 에피카테친, 카페인산, 말비딘에서 루테인, 제아크산틴, 카로틴에 이르기까지, 엄청나게 많은 양의 항산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혈액 순환과 건강한 세포를 변종으로 만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합니다.
강력한 안토시아닌의 효능이 이 신맛 나는 과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의하면 생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 함량 수치(ORAC Value)는 16,062로 상당히 높습니다.
소화 촉진
아로니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식이섬유는 변비, 설사, 복부 팽만감, 복부 불편감을 제거하며 풍부한 유기화합물은 강한 천연 면역 향상제와 항산화제 작용으로 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
아로니아는 혈관 내에 침착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혈관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그 밖에도 체중을 감량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도 아로니아 효능이 좋을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체지방을 줄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기도 하며 뱃살을 비롯하여 내장지방의 사이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눈 건강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라고 알려져있는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에 비해서는 4배나 더 들어있기도 하고 포도에 비해서는 80배나 더 들어있습니다. 다른 베류류에 비해서도 월등하게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눈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시력이 저하될까봐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시력이 낮아지는것을 방지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드셔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또한 백내장 등 눈의 세포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카로틴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또다른 기능성인 루테인(lutein)과 제아잔틴(zeaxanthin)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인의 황반질환과 포도막염(눈질환)으로 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폴리페놀 화합물 중에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역할을 하는데 포도당이 우리 몸에 흡수하는 부분도 줄여줄 수 있도록 하여 지방이 쌓이는것도 방지할 수 있기도 합니다.또한 아로니아는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대체적으로 어두운 색상의 베리류는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고 혈관 경련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사선 영향 예방 및 면역기능 유지
비타민P(플라보노이드, 2,500~3,500mg%) 성분은 방사선으로부터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치유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통 방사선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손상에 대한 인간의 방어 메카니즘을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이 도와주게 됩니다.
이런 성분들은 아로니아에 많이 들어있으며 방사선에 의한 부정적 영향 뿐만 아니라 면역계의 기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요로 감염 등의 신장 관련 질환 예방
아로니아는 대장균등 각종 균에 의한 감염으로 부터 요로를 보호합니다. 크랜베리 연구를 통해 요로감염에 좋다고 입증된 퀴닌산(quinic acid)은 크랜베리에 비해 5~10배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아로니아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이용할 때 효과적인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체지방 감소, 뱃살, 내장 지방 줄이는 식재료로도 인기가 많다. 아로니아는 칼로리가 무척 낮은 것은 물론 아로니아 속 함유된 탄닌 성분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아로니아를 생으로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다 생길 수 있는 변비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 것으로도 언급된다.
콜레스테롤 감소
아로니아에는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 있다. 카테킨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혈관을 깨끗하게 하므로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폴란드의 한 대학에서 시행한 연구 결과 아로니아를 2개월 간 섭취한 사람의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평균 8% 감소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노화방지
‘노화 방지’ 하면 곧바로 떠오르는 식품이 많지만 아로니아 또한 노화 방지에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는 노화 방지를 돕고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안토시아닌과 함께 비타민 A, C, E 등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노폐물 제거와 모공 수축에 도움을 주는 탄닌 성분을 함유해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피부 미용
아로니아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및 안토시아닌 성분이 피부의 건강과 관련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활성화 하는 작용 능력이 뛰어나서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아로니아를 분말 형태로 섭취하면 당뇨 증상을 예방하고 당뇨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들과 여러 영양 성분들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주고, 혈당을 급격하게 오르는 걸 막아줘서 당뇨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간 건강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세포 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간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며, 아로니아는 간 손상을 일으키는 여러 중금속들의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아로니아 분말을 섭취하면 뇌세포를 파괴하는 활성 산소 제거를 도와주고 기억력 증진과 뇌 기능을 활성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해주는 폴리페놀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서 치매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예방
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작용을 해서 항암 효과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되듯 아로니아도 과다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아로니아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으로 심장의 두근거림, 복통, 어지럼증, 구토 등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다. 또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했기 때문에 빈혈 환자거나 철분제를 섭취 중이라면 과다 섭취는 금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로니아 손질법
먹기 직전에 흐르는 깨끗한 물에 세척하여 꼭지를 떼어낸 후 물기를 제거하여 이용합니다. 강한 떫은맛으로 인해 생으로 먹기가 쉽진 않지만, 숙성될수록 그 맛이 약해지기 때문에 냉동보관하거나 효소나 절임류 등으로 보관해 둡니다.
아로니아 열매에는 천연의 방부성분 및 항균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기간 보관해도 영양 손실이 적답니다.
아로니아는 적자색의 강렬한 색소가 천연염료로서도 손색이 없으며 현재 유럽과 미국등지에서 식품이나 음료등의 고급 소재로써 인기가 높답니다.
아로니아 먹는법
아로니아는 생과일이나 냉동과일, 농축액, 분말 등의 다양한 형태로 유통된다. 주산지인 폴란드에서는 잼이나 주스 등으로 먹거나 건조하여 차로도 마시며, 리투아니아에서는 와인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아로니아에 열을 가하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되도록 열을 가하지 않은 생과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분말을 활용할 경우 동결건조과정을 통해 제조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아로니아는 하루에 20~30알 정도 섭취를 권장한다. 단, 타닌 성분으로 인한 떫은맛이 강해 생과로 먹기가 쉽지 않다. 후숙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은데 실온에서 2~3일, 냉장실에서 1주일 이상 보관하면 떫은맛이 옅어진다. 냉동실에 보관하면 계절과 상관없이 아로니아를 즐길 수 있다.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