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뭐만 좀 먹으면 금세 위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쿡쿡 찌르듯 아픈 증상이 있다면 ‘신경성 위염’이 생겨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상 위장에 전혀 이상이 없는데도 윗배가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는 ‘기능성 소화불량증’으로 볼 수 있다.

보통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신경성 위염이라고 설명되는 경우가 많다.

만성 표재성 위염

만성 표재성 위염은 급성위염이 아닌 만성위염에 속하는 증상 중 하나이다.

표재성 위염은 불규칙하게 울긋불긋한 발적이나 손톱으로 긁은 듯한 빗살 모양의 붉은 줄이 위 표면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표재성은 점막 표면에만 염증이 생긴 경우라 증상이 가장 가벼운 상태이며, 식습관과 생활습관 관리로도 쉽게 치료할 수 있다.

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고, 진행 정도에 따라 이름도 다르다. 일단 위염은 일시적인지 만성적인지에 따라 급성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구분된다.

급성위염은 보통 일시적으로 생기는 위염이며, 만성 위염은 3개월 이상 위염 증상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한다.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급성 위염

위염 종류

급성 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아스피린 같은 비스테로이드 진통제, 스테로이드 제제, 여러 가지 항생제 등의 약도 급성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술이나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심지어는 커피만 마셔도 위벽이 살짝 벗겨지는 출혈성 급성 위염이 생길 수도 있다. 급성위염은 ‘미란성 위염’과 ‘출혈성 위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미란성 위염

미란성 위염은 위 점막의 염증이 심해져 복통 등이 생기고 약물치료가 필요한 단계를 말한다.

미란 이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하지만, 쉽게 말해 위 벽이 붓고 헐었다는 것이다. 보통 위벽이 깊게 패지 않고 살짝 벗겨진 정도라면 미란성 위염으로 진단된다.

 

출혈성 위염

출혈성 위염은 위 점막에 출혈이 생기면서 위벽이 살짝 벗겨진 경우를 말한다.

출혈성 위염은 염증이 혈관까지 손상시켜 복통과 함께 피를 토하게 될 수도 있어 꼭 치료가 필요하며, 위궤양으로 진행될 위험도가 높다.

 

만성 위염

표재성 위염 경과

만성 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균이다. 이 외에 자가면역질환, 독성 물질, 담즙 역류 등도 만성 위염을 일으킬 수 있다.

헬리코박터균은 내시경이나 혈액 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데, 균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1~2주 정도 항생제를 복용해 없앨 수 있다.

만성 위염도 몇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이 있다.

 

표재성 위염

표재성 위염은 불규칙하게 울긋불긋한 발적이나 손톱으로 긁은 듯한 빗살 모양의 붉은 줄이 위 표면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표재성은 점막 표면에만 염증이 생긴 경우라 증상이 가장 가벼운 상태이며, 식습관과 생활습관 관리로도 쉽게 치료할 수 있다.

 

위축성 위염

위축성 위염은 위의 염증이 지속되면서 혈관이 보일 정도로 위점막이 얇아지고 위축된 경우를 말한다.

위산 분비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만성 소화불량, 매스꺼움 등이 생기고 체중이 줄어들 수도 있다.

 

화생성 위염

화생성 위염은 위 점막이 오랫동안 자극받아서 원래 모습을 잃고 소장이나 대장 점막 모양으로 변하는 ‘장상피화생’이 진행된 경우를 말한다.

내시경으로 위점막이 다양한 모양으로 돌출된 것이 관찰되고, 위벽이 붉은색이 아닌 회백색으로 거무스름하게 변한다. 화생성 위염은 위암 발생률이 10배 이상 증가하므로 꾸준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만성 위염에는 담즙이 역류해 위장 점막을 자극하는 ’담즙역류성 위염’과, 위장 점막의 주름이 굵어지기 때문에 크고 두툼하다는 뜻의 ‘비후’란 단어를 붙인 ‘비후성 위염’이 있다. 비후성 위염은 위암 전조 질환의 하나이다.

 

위염과 위궤양 차이점

위염과 위궤양의 차이는 쉽게 말해 위벽의 손상 깊이의 차이다.

위벽은 4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 층인 위 점막만 손상된 경우를 보통 위염이라고 하고, 이보다 손상 정도가 심해 2번째 층 이상이 파여서 위 근육까지 드러난 경우를 위궤양이라고 한다.

위궤양은 위 점막이 마치 분화구처럼 깊게 파이는데, 대체로 원형, 타원형, 또는 가느다란 선 모양이다.

위궤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 근육층까지 녹아서 결국 위벽에 구멍이 나게 되는데, 이 경우 뱃속 전체에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퍼져서 염증이 생기는 복막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또한 혈관이 노출되어 터지면 위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다.

 

위염을 예방해주는 영양제 추천

유기농마루 유기농 양배추환 100p 200g

유기농마루 유기농 양배추환 100p 200g

최저가 보기

 

익스트림 위건강 600mg X 30정

익스트림 위건강 600mg X 30정

최저가 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