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이 간지럽거나 기침이 자주 나오시나요?
잔 기침 또는 마른 기침이 나오면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분들은 이글을 보신다면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이유 3가지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이유
우리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세균이나 박테리아, 유해물질들을 기관지나 폐에서 못들어오게 하려고 밖으로 공기를 내뿜는 현상이 바로 기침입니다.
만약에 우리가 기침을 하지 못한다면, 모든 유해물질을 흡입하게되고, 아마 목감기나 폐렴 등 여러 기관기 증상들이 바로 발생하게 될것입니다.
그러니까 기침을 너무 참으려 하지 마시고,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 몸이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침을 하실때 팔 등으로 가리시고 하셔서, 요즘 유행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후비루 증후군이 있는 경우
후비루 증후군은 콧물이 원래 코 앞쪽에 있는 통로로 넘어가야 하는데, 목 구멍 쪽인 뒤로 넘어 올 경우 기침이 나옵니다. 코가 막히고,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들거나 목 안에 무엇인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에서 생긴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을 일으키기도 하며, 축농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 콧물이 나기도 합니다. 기침은 누워있을 때 많이 하기 때문에 잠자는 동안이나 이른 아침에 심해질 수 있다.
또한 후비루는 많은 단백질 성분으로 되어 있어서 구강내 혐기성 세균의 좋은 먹이 역할을 하게 되어 입냄새또한 유발 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보통은 상복부 통증과 함께 소화불량, 입 냄새, 쉰 목소리 등이 증상이 나타나는다. 목과 가슴이 답답하고, 또한 마른 기침을 하기도 한다.
위산이 역류하는 과정에서 인두(입안과 식도 사이에 있는 소화기관,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통로)가 자극을 받으면 기침이 나오는데, 그것이 만성 기침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하부식도괄약근(식도 위로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근육)의 조절기능 약화 또는 낮은 식도 내 압력과 높은 위 내 압력, 식도의 연동운동 감소, 위 내용물의 과다 정체(체기), 위산의 과다분비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꼭 받는 것을 권장한다.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증상을 완화 시키는 생활 수칙
과로하지 않고 제때 식사하기
감기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과로하지 않으며 제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늦께까지 일을하는 것만 과로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져가지 않고 일을 하는 것 자체도 과로라고 볼 수 있다.
식사시간을 지나쳐서 늦게 먹는 경우엔 우리 몸이 몸속에 저장된 영양소를 꺼내어 쓰는데, 이 과정에서 혈당과 인슐린이 떨어지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만약, 제시간에 식사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간단한 요기가 될만한 것이라도 섭취해주면 훨씬 도움이 된다.
충분한 수분 섭취, 청결한 환경 조성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나 녹차 등은 적당히 마시며,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코나 목의 점막은 건조할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입이 더욱 쉬워지기 때문에, 카페인이 든 제품들은 수분을 이뇨작용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더욱 더 많은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청결한 환경은 여름엔 실내외 온도 차이를 5도로 이하로 유지하도록 한다. 영유아가 있는 가정은 특히 더 조심해 3도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실내외 온도차이가 심할 수록, 감기등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겨울엔 실내 온도를 적정 온도 18~20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다.
또한 개인 위생에 더욱 철저히 하기 위해, 비누로 손씻기를 자주해줘야 하며, 마우스나 키보드, 그리고 스마트폰 등 항상 자주 손이 닫는 물건을 수시로 닦아주고, 청소해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술과 담배를 끊고 가벼운 운동하기
이 항목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다. 특히 목이 간질간질 하여 감기에 걸리는 것을 방지하려면 반드시 금연이 필수다.
특히 실내에서 흡연을 할 경우라면 본인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의 감기 발생 및 염증을 발생시킬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게 된다.
담배는 혈액순환을 막고 혈관을 수축시켜, 면역세포를 억제시켜 염증이 생기게되고, 자가 면역 체계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감기 기운이 있다면, 만성적인 음주 또한 피해야한다. 하루에 소주 2잔이나 맥주 3잔이하는 혈액순환을 돕는 긍정효과가 있지만, 소주나 맥주가 5잔 이상이 되면 면역성을 크게 떨어 뜨려 감기 발생을 높일 수있다.
과일과 채소는 소량으로 여려 종류 섭취하기
감기가 오는 듯한 기분이 들때는, 비타민B,C가 많이 든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과일과 채소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 기능의 대표적인 영양소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며, 면역성을 높여주며 감기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코안과 입안 헹구는 가글하기
감기에 걸릴 것 같은 기분이 들 땐 가장 직접적으로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가글을 하는 것이다.
입안을 자주 헹궈내는 것 자체가 세균 번식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수돗물로 가글하는 경우도 좋지만, 약성분이 포함된 가글을 하면 세균을 죽이거나 번식을 못하게 하는 약성분이 포함되어 있기에 감기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기본적으로 평소에 물로 가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감기를 예방하는 좋은 습관이다.
목 건강을 위한 영양제 추천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