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오렌지 종류 특징 알아보기)

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신선한 당분과 산을 함유해 상쾌한 향미를 자랑하는 오렌지가 4~10월 제철 과일로 꼽혔다. 보기만 해도 눈이 찡긋 감기는 새콤한 맛의 오렌지는 둥글고 주황빛을 띤다. 오

렌지의 종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발렌시아오렌지와 껍질이 얇고 씨가 없는 네이블오렌지, 과육이 붉고 독특한 향이 나는 블러드오렌지 등이 있다.

오렌지는 감귤류의 전체 생산량 중 70%를 차지한다.

보통 생것을 과일로 식용하거나 주스, 마멀레이드 잼을 만들어 먹는데. 요리와 과자의 향과 맛을 첨가하기 위해 쓰고 육류의 소스로도 안성맞춤이다. 껍질에서 짜낸 정유는 요리용 혹은 술의 향료나 방향제로 사용한다.

 

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오렌지 종류 및 특징

오렌지의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크게 네이블 오렌지, 발렌시아 오렌지, 블러드 오렌지, 카라카라 오렌지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오렌지

1) 네이블 오렌지

캘리포니아에서 재배되며 시장이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렌지로, 꼭지 하단부분이 배꼽 모양처럼 튀어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배꼽이라는 뜻의 네이블 오렌지라는 명칭으로 불립니다.

네이블 오렌지는 씨가 없고 껍질도 부드럽고 껍질을 벗기기가 쉬워 먹기에 편합니다. 그래서 주로 생과로 드시는 편이며, 일반 오렌지에 비해 당도가 높고 비타민A,B,C가 풍부합니다.

2) 발렌시아 오렌지

주로 5월~7월에 많이 공급되므로 여름 오렌지라 불리기도 하며, 배꼽이 없이 평평한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과즙이 풍부해 오렌지 주스를 만들기에 적합하며, 색깔이 선명하고 단단한 오렌지일수록 과즙이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3) 블러드 오렌지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해 과육이 검붉은 색이고 향과 맛이 특이합니다.

빨간 과즙이 피같아서 블러드 오렌지라고 부르는데, 일반 오렌지에 비해 항산화 능력,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등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4) 카라카라 오렌지

자몽과 오렌지의 교배종으로 파워 오렌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겉은 네이블 오렌지와 비슷하지만, 속은 자몽처럼 붉은 색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도가 높고 톡쏘는 맛이 나며 과즙도 풍부하고 당도가 높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섬유소, 엽산, 칼륨, 라이코펜 등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감기예방과 치료등에 효과적입니다.

 

오렌지 효능

색소침착을 개선해 줍니다.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 C는 피부와 색소침착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며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 줍니다.

오렌지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베타 카로틴 그리고 섬유질 등으로 인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낮아진다는 것은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오렌지에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덕분에 대장 운동을 활발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변비를 개선하고 얼굴 혈색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게다가 장이 건강해지면 장 내 이로운 세균들이 잘 정착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해 줍니다.

오렌지에 들어있는 시트러스 산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게다가 과일 안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 성분으로 인해 먹고나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오렌지에 함유 되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리모넨 성분은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리모넨은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에 있는 염증을 제거해주며 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빈혈 예방을 해줍니다.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C는 철분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만약 철분이 부족해 빈혈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렌지가 빈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뇌졸증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렌지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뇌졸증과 같은 뇌질환 및 혈관 질환들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렌지에 있는 구연산 성분은 소변을 알칼리성 물질로 변화시키는데 기여를 하고, 이로 인해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로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연산이 많은 음식을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오렌지 보관법

보통 미국에서 오렌지를 수확해 시장이나 마트 등에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기까지는 2주~3주의 기간이면 충분할 정도로 유통과정이 빠릅니다.

오렌지를 자르거나 껍질을 벗겼다면 1~2일 이내에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공기에 노출되면 빨리 파괴되므로 잘랐을 경우 빠르게 오렌지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렌지는 껍질이 두꺼운 과일이라 실온에 두더라도 빨리 상하지 않습니다. 상온보관 할 경우 1~2주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온보관할 경우 오렌지를 신문지로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오렌지를 냉장보관할 경우 3~4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장보관할 경우 오렌지 하나하나를 랩으로 감싼 뒤, 지퍼백에 담아 보관 온도는 4~10도 정도로 냉장고의 채소칸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냉동보관도 가능한데, 이 경우 오렌지의 껍질을 벗긴뒤, 과육만 따로 모아서 지퍼백에 나란히 넣어서 밀폐해서 냉동실에 넣어두시면 10~12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오렌지가 상해가기 시작하면 처음에는 말랑말랑 부드러워지고, 흰색 곰팡이 생기며, 점점 퍼져 녹색 곰팡이가 됩니다.

만약 오렌지는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이므로,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 표면 아래도 오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오렌지에 곰팡이가 피었거나 냄새를 맡아봤을때 오렌지 냄새가 나지 않는다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렌지 종류

 

오렌지 고르는법

오렌지는 둥글고 단단한 것이 좋고, 껍질은 얇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으로 들어 봤을때 무게가 무거운 것일수록 과즙이 풍부합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품종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데, 네이블 오렌지는 한겨울에서 초봄일때 가장 맛있고, 발렌시아 오렌지는 늦봄에서 한여름이 가장 맛있으며, 블러드 오렌지는 초겨울에서 초봄이 가장 맛있습니다.

그리고 크기가 큰 오렌지보다 크기가 작은 것이 더욱 달콤하며, 꼭지가 작고 배꼽이 살짝 벌어진 것, 향긋한 냄새가 나는 오렌지가 가장 맛있습니다.

당도는 화이트-그린-블루-블랙 순으로 당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블랙라벨 스티커가 붙어 있는 오렌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숫자는 오렌지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오렌지 부작용

오렌지에는 섬유질이 풍부한데, 섬유질을 과다섭취할 경우 복부팽창, 가스, 복부경련,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렌지에는 비타민C가 다량함유되어 있는데, 이것도 적당히 먹어야지 비타민C를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 구역질, 구토, 복부팽만감, 두통, 불면증, 신장결석, 복통,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산성이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하면 가슴앓이(명치 부위가 화끈하고 쓰린 증상), 위식도역류질환 등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오렌지는 칼로리는 낮은 과일에 속하지만, 하루에 여러개 많이 먹으면 체중증가로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차단제(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부정맥 등의 치료제)를 복용중인 사람도 오렌지섭취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베타차단제를 먹으면 체내 칼륨수치가 높아지는데, 오렌지에도 칼륨 성분이 풍부해 지나친 칼륨으로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렌지 추천 정보

팜플러스 상큼한 오렌지

팜플러스 상큼한 오렌지

최저가 보기

 

카라카라 오렌지

카라카라 오렌지

최저가 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