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 치료법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곤하면 목이 붓거나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목 주변에 멍울이 잡히기도 한다. 이는 임파선(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임파선염’의 증상이다.

임파선은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 기관의 일종으로 혈액 이외의 체액(림프구와 백혈구 등)이 이동하는 기관이다.

평소에 목이 잘 붓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밀 진단을 받아서 적절한 치료를 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임파선염 증상들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

임파선

 

임파선염

임파선염은 감염이나 기타 악성 종양 등에 의한 면역 현상으로 임파절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온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습니다.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임파액은 혈액과 함께 사람의 몸 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두 가지 체액 중의 하나이며, 주로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목 부분에는 몸 전체 임파선의 40%가 위치할 정도로 임파선이 풍부하게 분포합니다. 목 부위에는 목을 둘러 가며 임파선과 임파절이 존재합니다.

 

임파선염 원인

사람의 몸에는 온 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다.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가 된다.

임파선은 도로에서 교차로에 해당하는 부분에 임파절(lymph node)이라는 구조를 갖고 있다. 정상적인 경우 임파선은 손으로 만져지지 않지만, 임파절은 만져지는 경우가 많고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서는 대부분 뚜렷하게 느껴진다. 임파선염이라고 하면 보통 임파절이 커져있는 상태를 말한다.

임파선 및 림프절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어 외부에서 균이 들어오면 이에 반응하기 위해서 붓기도 하지만, 오히려 병이 이 통로를 타고 퍼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임파선염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경우에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지만, 다른 병이 이 통로를 통해 퍼지면서 생기는 현상이라면 그 원인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임파선염의 원인은 구강을 비롯한 상부호흡기계의 감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감염의 원인으로는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있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결핵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비정형 결핵균이나 브루셀라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감염성 질환 이외에 혈액암이나 임파종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유육종증(sarcoidosis; 사르코이도시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혹은 면역기능에 장애가 생긴 경우에도 임파선염이 발생할 수 있다.

 

임파선염 증상

임파선염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임파선이 비대해지면서 종괴가 만져집니다. 감염에 의한 임파선염의 경우에는 이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파절은 직경이 약 1cm 미만으로 커져 있고, 하나씩 떨어져 위치하며, 잘 움직여집니다. 임파선염이 진행되면 임파절이 주위 조직과 유착되어 잘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피부 발적과 함께 고열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임파선염이 상기도 감염이나 급성 인두염의 합병증으로 발생한 경우, 임파선 양쪽에서 한꺼번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이 진행되면 크기가 커지고 농양을 형성하며, 고름이 피부로 터져 나와서 피부 궤양 및 누공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결핵성 임파선염은 소아와 20대 성인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주위에 통증이 없고 서서히 커지는 결절이 여러 개 발생합니다. 1~2개월 동안 모르고 지나다가 결절이 상당히 커진 후에야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20% 이하) 환자는 미열, 이유 없는 체중 감소, 식욕 부진, 식은땀, 피로감, 목 부위의 통증 등을 호소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악성 종양에 의해 임파선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치료

임파선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부 세균성 감염, 결핵, 종양이 원인인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일반적인 바이러스가 아닌 일부 세균에 의한 감염의 경우 항생제로, 결핵이 원인인 경우 항결핵제로 치료한다. 결핵성 임파선염의 경우 여러 개의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많다.

악성 종양이 원인일 때 가장 위험하다. 목에 잡히는 멍울 자체가 악성 종양일 경우가 있다. 구강, 식도, 갑상선, 인두 등에서 암으로 발생한 악성 종양이 임파선으로 전이 됐을 수도 있다.

염증으로 생긴 멍울은 갑작스러운 통증이 있고 갑작스럽게 커지지만, 천천히 자면서 통증이 없고 딱딱하다면 악성 종양을 의심해봐야 한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일반적인 염증인지, 악성 종양인지 판별할 수 있다.

 

임파선염 진료 원칙

항생제,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 등 약물치료는 정확한 진단이 되기 전엔 최소화할 것

항생제는 세균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므로, 기타의 상황에는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증상이 발생한 초기에는 경험적으로 투여할 수는 있으나, 뚜렷한 반응이 없다면 정확한 진단을 한 뒤에 투여해야 합니다.

진통소염제는 가장 중요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약이지만, 항생제와 마찬가지로 정확한 진단이 된 후에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스테로이드는, 매우 신중하게 원칙을 지켜서 투여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매우 중요하고 좋은 치료약이지만, 악성 림프종과 같은 일부 종양의 증상도 호전시켜 진단이 늦어지게 만드는 경우가 있어,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1달 이상 뚜렷한 호전이 없거나, 증상이 반복된다면 정밀검사를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

기쿠치병, 기무라병, 결핵 등 수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하고 오래 지속되는 임파선염도 있지만, 일반적인 세균,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는 대개 4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즉, 1달 이상 증상이 뚜렷하게 차도가 없다면 다양한 원인 감별을 위해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의 나이와 초음파 소견, 임상증상 등을 고려해 증상이 며칠 안되었어도 빠른 정밀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통증, 멍울 등 증상만으로 염증과 종양 여부를 섣부르게 짐작하지 말 것

임파선이 붓는 이유의 대표적인 두 상태인 염증, 종양은 증상만으로 뚜렷하게 구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초음파 소견, 조직 검사 소견도 비슷한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병원들이 임파선만 집중적으로 자신 있게 진료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임파선을 제대로 진단하는 일은 의사에게도 쉽지 않습니다.

즉, 환자분은 여러 증상만으로 자가진단하여 겁먹거나 또는 너무 쉽게 증상을 방치하거나 하는 일은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한 번에 확실하게 제대로 받을 것

임파선 조직검사는 임파선염을 진단하는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하지만,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시기, 조직을 어떻게 잘 채취하는지, 떼어낸 조직을 어떻게 잘 판독하는지, 조직검사와 임상증상, 혈액검사, 초음파소견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잘 해석하여 최종적으로 진단을 내려야 하는 매우 까다롭고 많은 경험이 필요한 진료입니다.

한 번의 검사로 진단이 확실하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럴수록 한 번을 하더라도 가장 확실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진료 계획을 잘 따를 것

한 번의 진료로 진단과 치료가 다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방 좋아진 것 같아도 다시 나빠지기도 하고, 진단이 잘 된 것 같아도 진단이 바뀌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즉, 의사와 환자의 소통과 신뢰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 바로 임파선염, 임파선 질환입니다.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지내시도록 관리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임파선염 예방법

평소 목이 잘 붓고 피로하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충분히 숙면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좋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도라지, 마늘이 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미네랄·칼륨 등 면역력 회복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돼 있다. 도라지는 진해와 거담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관지를 회복하는 데 좋다.

마늘에 함유된 아연,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몸 속의 살균 효과를 일으켜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고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면역체계 강화시켜주는 영양제 추천

내츄럴플러스 멀티밸런스 요오드

최저가 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