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효능 및 부작용
콜라비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새 슈퍼푸드로 떠오르고 있는 콜라비는 식감도 좋고 맛도 좋아서 영양분이 많아서 추천하는 채소입니다.
콜라비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및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콜라비
순무양배추 또는 구경양배추 라고도 불리는 콜라비(kohlrabi)는 이젠 마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소다.
독특한 외형 때문에 처음 보면 대체 어떤 채소인지, 무슨 맛인지 쉽게 알 수가 없지만 건강에 좋은 웰빙 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이를 즐겨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풀로 북유럽이 원산지다. 16세기 이후 유럽에서 널리 알려지면서 현재 유럽인의 식탁 위에는 자주 등장한다.
주먹 크기의 순무처럼 커지는 줄기는 샐러드, 피클 등에 이용되며 잎은 쌈 채소로 많이 먹는다.
대표적인 종류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녹색과 자색이 있다. 색에 따라 맛이 조금 다른데 녹색 콜라비는 달콤한 맛, 자색 콜라비는 약간 매운맛이 난다.
콜라비는 양배추과 채소 입니다. 생긴 것도 적양배추,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콜라비는 주로 아시아와 유럽에서 많이 먹고 있으며, 샐러드용으로 요즘 많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 입니다.
콜라비는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A,C , 마그네슘, 칼륨, 엽산, 망간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칼로리도 매우 낮은 편이여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은 것이 비해 포만감은 다른 채소에 비해 많아서 다이어트에 적격이라고 하죠.
콜라비 효능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여, 피부노화를 방지
콜라비 150g에 하루 비타민C 섭취량에 무려 90프로 이상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콜라비를 조금만 먹어도 하루에 섭취할 비타민C는 걱정할 필요가 없단 이야기 입니다.
비타민C는 우리몸에서 라디칼 손상으로 붜 보호를 시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때문에 콜라비를 꾸준히 섭취하면 비타민 C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또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생성을 억제해 피로 개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변비 예방에 좋다
콜라비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하루 150g정도면 일일 권장 섬유질 섭취량에 20프로를 섭취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섬유질은 콜레스테롤도 낮출 수 있으며, 장안에 있는 점막들을 마르지 않도록 도와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변비로 고생을 한다면, 콜라비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변비에서 탈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장에 필요한 유익균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줘서 지속적으로 장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을 책임지는 안토시아닌 풍부
자색 콜라비에는 꽃, 잎, 과일 등에 포함된 수용성 색소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강한 자외선이 세포를 손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생성되는 천연 색소로,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저하시키고 항산화 및 항암작용을 통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한다.
특히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째 섭취해야 그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
콜라비의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 함량은 무의 약 13~29배에 달한다.
이 성분은 무, 양배추, 브로콜리 등의 십자화과 채소를 씹거나 소화할 때 생성되는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식물화학물질)의 일종으로 포도당으로부터 유래한 황, 질소 등을 함유한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글루코시놀레이트에서 분해된 설포라판(sulforaphane)이라는 물질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촉진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방광암, 유방암, 간암 등 각종 암은 물론, 위장 및 심혈관질환,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란 사실이 여러 실험을 통해 증명됐다.
단, 갑상선에 문제가 있다면 콜라비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콜라비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이 혈관을 넓혀주고 염증을 완하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서, 혈관 질환이나, 심장병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위에도 소개시켜드렸듯이, 콜라비는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이 커서, 샐러드로 먹기도 좋으며,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여러 영양소를 두루 갖추고 있기에 아주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눈 건강에 좋다.
콜라비에는 백내장을 예방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황반 변성이 안생기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에 들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비록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지만 해당 환자인 경우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양배추나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대장 속 박테리아가 좋아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과정 중 가스가 많이 생긴다.
개인차는 있지만 콜라비 섭취 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100g 이내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달콤하고 맛있는 좋은 콜라비 고르는 방법
콜라비는 크기가 클수록 껍질 조직이 단단하고 식감이 딱딱하며, 손질이 어렵기 때문에 테니스공 크기 정도의 콜라비를 고르는 것이 좋다.
껍질에 반점이나 균열이 있는 것은 피하고 잎은 보송보송하고 녹색이 짙은 것이 좋다.
콜라비 먹는 방법
줄기와 잎을 이용한 샐러드
콜라비는 버릴 것 없는 아주 좋은 채소 입니다. 줄기와 잎은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콜라비 튀김
콜라비를 깍둑썰기로 썰어 밀가루를 입혀서 튀기면, 먹기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기
콜라비는 생으로도 먹기 때문에 맛은 순무와 비슷하며, 약간 매운맛이 나기도 합니다.
스무디로 먹기
콜라비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습니다. 그리고 사과나 레몬등의 과일과 함께 믹서에 넣어 갈아줍니다. 취향에 따라 콜라비 양이나 묽기를 조절하면 됩니다.
콜라비 보관방법
손질 전 콜라비는 잎을 완전히 제거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약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손질한 후에는 잘린 단면을 랩으로 싸서 건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좋다. 냉동 보관을 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먼저 껍질을 벗긴 콜라비를 얇게 썬 다음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넣어 식혀준다. 그런 다음 물기를 제거한 후 질감과 색이 변하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콜라비는 전 세계적으로 슈퍼푸드로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콜라비 한번 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최상급 햇 콜라비 보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