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토끼해를 맞이하여, MZ세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각종 신조어들과 밈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와 기성세대들간에 격차를 줄이기 위해 신조어 모음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중꺽마 ( 중요한 건 꺽이지 않는 마음)
이 말은 어떠한 악조건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줄임말입니다. 2022년에 월드컵 경기 후 해당 문구를 태극기에 적어 들고다니면서 유명세를 타게된 신조어 입니다.
이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한다는 문구의 긍정적인 뜻이 최근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SNS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2. 그 잡채
“그 자체”와 발음이 유사함을 이용한 말장난 입니다. 트위터에서 자주사용되다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 등 SNS에 퍼지면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3. 모에모에 큥
이 말은 일본 메이드 카페에 방문하면 종업원이 음식을 가져다 주면서 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음식이 맛있어 지는 주문으로 오이시쿠나레 모에모에 큥을 줄여서 만든 말입니다.
유튜브나 트위치등에서 BJ가 도네이션을 받은 후 행동과 대사를 따라하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4. 알파세대
알파세대는 2010년 초반 이후 태어난 아이들을 뜻하는 단어로, 이 개념을 정의한 마크맥크린에 의하면 2011 ~ 2025년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을 지칭한다고 합니다.
이 세대는 아날로그적 문화와 전혀 관련이 없고 인공지능, 디지털 세상, 여러 스마트 기기의 영향만을 받으며 성장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5. 드르륵 탁
이것은 카세트 테이프 플레이어를 되감기 버튼을 누른 후, 다시 재생을 누르는 소리를 표현한 말입니다.
주로 웹툰 밑의 댓글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감동할만한 것이나 인상적이고 달달하고 설레는 대사등을 써넣은 뒤 이걸 쓰고 자신이 이것에 감동받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6. 얀데레
얀데레는 일본의 2023년 신조어로 특정 대상을 너무 사랑해서 집착이나 질투를 하며 극단적인 행위를 하기도 하는 성격을 뜻합니다.
현실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대부분 애니메이션이나 소설, 만화 등에서 이러한 캐릭터를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 의사 없이 스토킹부터 납치 및 도찰, 감금까지 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7. ~텍스처 / ~재질
느낌을 다른 단어로 표현한 말로, 예를 들어 너 꾸미니까 완전 연예인 재질, 너 염색하니까 완전 배우 텍스처 이런식으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8. 뉴진스 하입보이요
작년에 데뷔한 민희진 걸그룹 뉴진스의 노래 하입보이를 뜻하는데, 하입보이는 간단히 멋진, 훌륭한 소년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누군가 길을 물어보거나 질문을 했을때 그게 관련한 대답으로 뜬급없이 “뉴진스 하입보이요” 라고 말하며 춤을 추는 것이 밈이 되서 각종 SNS에서 볼수 있다.
9. 왕간다
유트브나 틱톡을 통해 화제가 되는 영상으로 한 여성이 나와 딱달라 붙는 옷을 입고, 배를 내놓은 채 춤을 추며 ‘오빠 돈 많아? 오빠 차 있어’라는 노래에 맞춰서 율동을 하는 영상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게 한동안 인기가 끌어 SNL, 개그 프로그램등에서 자주 패러디되고 있습니다.
10. 스불재
스불재는 ‘스스로 불러온 재앙’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11. 쿠루루삥뽕
쿠루루삥뽕은 조금 나온지 되었지만 아직도 많이 사용되는 말로 ‘ㅋㅋㅋㅋ’에 웃는 것을 가리키는 의성어로 ㅋㅋㅋ 대신 사용되는 웃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12. 저메추
저메추는 ‘저녁 메뉴 추천’을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13. 킹G받네
킹G받네는 열받다, 킹받다, KG받다와 같은 뜻의 2023년 신조어라고 합니다.
14. 오뱅알
오뱅알은 ‘오늘 방송 알찼다’의 줄인 말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