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전조증상 및 원인

뇌경색 전조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나이가 어리다고 건강에 대해서 확신하면 안된다.

가끔 코그 작은 두통이 있는데고 신경쓰지 못하거나, 갑자기 눈앞이 흐려질 정도로 어지럼증이 나타나 깜짝 놀라 병원을 방문하면 뇌졸중 조기증상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다.

뇌졸중은 주로 50대 이후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요즘은 뇌졸중을 일으키는 비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연관 질환들이 젊은 나이에도 부쩍 증가추세를 보이면서 30,40대 뇌졸중의 원인이 되고 있다.

 

뇌경색 전조증상 및 원인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뇌졸중이 발생하면 뇌혈관 속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으면서 두통과 어지럼증이 발생한다.

이 밖에도 안면 마비, 신체 마비, 언어 및 발음 장애, 침침한 눈, 무뎌진 손발 등 증상들이 있다. 잠깐 나타났다가 회복되고 다시 반복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도 있지만 사실은 이것이 뇌졸중의 초기증상이다.

이 시기를 넘어가면 한쪽 팔다리의 마비가 올 수도 있고 두통과 함께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원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은 뇌경색의 위험인자가 되기 때문에 이런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해요.

또한, 관상동맥질환, 부정맥(심방세동 등) 등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도 뇌졸중의 위험이 있어요.

이전에 일과성 허혈 발작이나 뇌졸중을 경험한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도 뇌졸중이 다시 발생하기 쉬워요. 이 외에도 흡연, 비만, 음주 등의 생활 습관들이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뇌경색에 대처하는 방법, ‘골든아워를 지켜라’

뇌경색은 골든아워(Golden Hour)가 있는 질환이다.

증상 발생 후 3시간 이내로 병원에 올 경우에는 혈전 용해제를 정맥에 주사(막힌 혈관을 뚫어서 뇌혈류를 회복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하는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혈전 용해 치료를 받을 수 없다.

최근에는 미세 도관(파이프)을 이용한 혈전 제거 시술이 개발돼 꽤 높은 치료 성과를 보이나, 이 또한 환자가 6시간 이내에 치료받아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뇌경색을 미리 막지 못한 경우라면 경동맥내막절제수술과 스탠트삽입시술을 시행할 수 있다.

뇌경색 환자들의 대부분은 위험요소를 느끼고도 치료하지 않거나, 위험요소가 있는지조차 몰랐던 경우가 꽤 있다. 뇌 조직은 한 번 손상이 되면 재생이 어렵고 회복이 안 돼 장애를 남기는 경우가 많다.

 

뇌경색 예방하는 법

뇌경색은 아직 확실한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의 치료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뇌경색 위험요소는 고령·고혈압·당뇨·고지혈증·흡연·심장질환 등인데 사실 이러한 요소들은 현대 사회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평소에 특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그 심각성을 모르고 내버려 두기 쉽다.

 

뇌경색에 좋은 음식, 뇌혈관 질환을 막는 음식

1. 등푸른 음식

등푸른 생선의 지방에 함유된 EPA와 DHA는 생성된 혈전을 용해할 뿐만 아니라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침착되는 것을 방해한다.

2. 푹 삶은 메주콩

메주콩에는 혈압을 낮추고 탄력있는 혈관벽을 유지하도록 돕는 대두 단백질은 물론 지방을 연소시키는 사포닌,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레시틴 등 뇌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들이 함유돼 있다.

3. 토마토

토마토에 든 리코펜은 비타민E의 약 100배, 베타카로틴의 약 2배의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P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4. 당근

베타카로틴이 가장 많은 식품으로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이 유해물질로 변해서 동맥을 막는 것을 방지한다.

 

뇌 건강에 좋은 영양제 추천 정보

뉴트리원 브레인알파 피에스 포스파티딜세린 50캡슐

최저가 보기

 

 

뇌경색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