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스병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루프스병 원인 및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루프스는 자가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할 수 있는 병입니다.

이 병은 우리 몸 면역세포들이 유해한 균 뿐 아니라 유익균까지 잡아먹어서 문제가 되는데요.

이러한 루스프병에 대해서 자세히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루프스병

 

루프스병 원인 및 증상

루프스병 이란?

전신 홍반성 낭창이라고도 불리는 루프스병은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 입니다.

해로운 박테리아가 몸 안에 침입했을 때 이를 막아주는 방어물질인 항체가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인체를 균으로 생각하고 공격을 하는데 이를 자가항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이란, 이러한 자가항체들이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루푸스 환자의 자가항체는 자기 몸의 조직과 기관을 공격하여 염증과 손상을 가져오며, 이로 인해 피부, 관절, 신장, 폐, 신경 등 전신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루프스병 원인

루프스 증상

루푸스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루프스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몇 가지 호르몬,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혼을 앞둔 2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8 : 1의 비율로 여성이 많으며, 남성에게는 비교적 드문 질환입니다.

가족 중에 루푸스환자가 있을 경우 발병 확률이 더 높지만, 어머니에서 딸에게로 같은 유전의 증거는 없으나 검사를 해야 합니다. 약물의 사용으로 루푸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루프스병 증상

루프스 다양한 증상

루푸스는 1,000명의 환자가 병을 앓는 경우 각각의 증상이 다르다고 할 정도로 전신에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발생 초기에는 발열이나 전신 쇠약감, 우울증, 극심한 피로감, 체중감소 등을 호소합니다. 또한 피부, 점막 증상으로 뺨의 발진, 원반성 발진, 광 과민성, 구강 궤양등이 나타나 기도 합니다.

관절통과 관절염은 가장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 주로 손, 팔목 등 작은 관절과 무릎관절을 대칭적으로 침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 우울증, 불안, 주의력 결핍,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정신병이나 심한 발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루스프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루프스병 치료법

루푸스의 치료는 가벼운 장기 침범인 탈모, 피부 발진, 관절통, 관절염, 늑막염, 심낭염 등의 경우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항말라리아제, 소량의 스테로이드제 등으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장기 침범인 신장염, 심근염, 루푸스 폐렴, 뇌혈관염 등인 경우는 위의 약제 외에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및 강력한 면역억제제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루프스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