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유병은 수면 중에 불완전하게 깨어나거나 걸어다니는 일이 반복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유아의 몽유병은 일시적이지만 성인의 몽유병을 완치가 어려워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수면으로 인해서 크게 다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몽유병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몽유병 원인 5가지 | 치료 방법
몽유병 원인
- 유전적 요인
- 음주
- 정신적 스트레스
- 호르몬 변화
- 항우울증제 같은 약물
몽유병을 경험하는 데는 유전적 소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만약 일촌(형제나 부모) 중에 몽유병을 앓았던 사람이 있다면 몽유병을 경험할 확률이 약 10배 정도 높아진다고 한다. 이러한 가족은 수면 장애를 갖는 경향이 있다.
몽유병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열, 전신 질환, 음주, 수면 박탈,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청소년기, 월경기, 임신기 등에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도 몽유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기에 몽유병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항불안제나 수면제, 항간질제, 흥분제, 항히스타민제, 심장 부정맥 치료제 등 일부 약물도 몽유병을 일으킬 수 있다.
몽유병 증상
- 걸어 다니기
- 달리기
- 옷 입기
- 자면서 음식 먹기
- 가구 옮기기
- 소변 보기
- 자동차 운전
- 폭력적인 행동
- 성적 행동
몽유병 증상은 잠든 동안 간단하거나 복잡한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몽유병이 있는 사람은 무표정과 초점 없는 눈을 보입니다.
또 말을 걸면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응답을 하는데, 비슷한 말을 반복합니다. 하지만 몽유병이 자다가 걸어 다니는 단순한 행동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달리기 △옷 입기 △가구 옮기기 △성적 행동 △소변 보기 △음식 섭취 등 다양합니다. 때로는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례도 보고됩니다.
몽유병 증상은 대부분 10분 이내에 사라지며, 잠자리로 돌아와서 스스로 다시 잠듭니다. 몽유병 당사자는 아침에 일어나서 몽유병 행동에 대해 기억을 못해서 가족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몽유병 유무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연령대에 따른 몽유병 증상
어린이, 젊은층
- 잠든 후 약 2시간 내에 발생한다
- 1분 이상 길게 지속하는 경우가 많다
- 과격하지 않고 조용히 말을 한다
- 깨우면 일어나기 힘들어 한다
- 아침에 일어나서 잠꼬대를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어린이나 젊은층의 잠꼬대는 우선 전체 수면 시간 중 수면을 취한 후 몇 시간 지나지 않은 앞부분에서 나타납니다.
보통 잠든 후 약 2시간 내에 증상을 보입니다. 잠꼬대는 보통 1분 이상 길게 지속하는 경우가 많고, 말을 조용하게 합니다.
특히 깊은 잠에 빠지는 수면의 전반부에서 잠꼬대를 하기 때문에 깨워도 일어나기 힘들어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도 본인의 행동을 거의 기억하지 못합니다. 이유는 난렘수면 중 3단계인 푹 잠이 든 깊은 수면 단계에서 잠꼬대를 하기 때문입니다.
중년, 노년층
- 새벽 3~5시에 많이 나타난다
- 1분 이내로 짧게 증상을 보인다
- 목소리 커서 과격하고, 행동 특징을 보인다
- 깨우면 빨리 일어나고, 행동을 많이 기억한다
중년 이후부터 노인층의 잠꼬대는 전체 수면 중 후반부에 많이 나타납니다. 새벽 3~5시 사이에 잠꼬대를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이가 든 사람들의 잠꼬대 특징은 1분 내로 짧게 진행하지만, 조금 과격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지르거나 꿈을 꾸는 내용을 몸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행동 특징을 보이는 이유는 꿈을 꾸는 얕은 단계의 렘수면에서 잠꼬대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잠꼬대 시 깨우면 잘 일어나고, 깨어난 후 본인의 행동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몽유병 치료방법
몽유병의 별다른 치료방법은 없으며, 긴장 이완 훈련이나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는 것이 큰 도움을 줍니다.
몽유병이 심한 경우에는 깊은 수면을 줄여주는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을 복용하면 몽유병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몽유병 예방하기
몽유병의 원인은 단순하게 심리학적인 것이 아니라 신체적 원인일 경우도 많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수면을 방해하여 몽유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고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명상이나 이완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잠자기 전에 시각적이나 청각적인 자극을 피한다.
수면 도중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잠근다든지 깨지기 쉬운 물건을 치우는 등 안전한 환경을 마련한다. 잠자리 곁에 날카롭거나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는다.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 침대보다는 방바닥에서 자는 게 좋다. 창과 문을 잠그고 잔다. 발에 밟힐 만한 잡동사니를 잠자는 방에 두지 않는다. 안전을 위해 유리 창문에 두꺼운 커튼을 친다.
몽유병 치료 중 도움이 되는 구속 스트랩
- 몽유병을 앓고 있어서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이동을 하게 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스트랩
- 자기전에 고정시켜놓고 자면 몽유병으로 인한 찰과상이나 부상 방지 가능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