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 효능 및 부작용


보리차 효능 및 부작용

보리차 효능 은 정수기의 사용량이 늘면서, 자연스레 보리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줄었습니다. 저도 분가하기 전에는 항상 집에서 수돗물을 큰 주전자에 팔팔 끓여서 보리차를 우려서 물처럼 마셨습니다. 계속 보리차만 마시는 것보다는 결명자나 둥글레등을 번갈아 마시면 좋다고해서 그렇게 항상 차를 함께 하며 살았던거 같습니다.

허나 이제는 생수를 사다가 먹다보니, 보리차를 먹을 기회가 줄어든것 같습니다. 허나 보리차는 여러가지 몸의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주 마셔주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는 커피나 녹차가 들어오기 전까지 우리 민족이 가장 즐겨 마시던 음료다. 우리 겨레의 강인한 체력과 명석한 두뇌는 보리차에서 나왔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보리차를 마시기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즐겨 마시지는 않았다. 일본 사람들은 보리차를 무기차 茶라 하고, 중국에서는 따마이차大麥茶라 부른다. 이탈리아에서도 오래 전부터 ‘오르조’라고 하여 보리를 볶아서 가루 내어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 습관이 있다.

보리차의 효능은 지금까지 알려진 거의 모든 약초와 건강식품의 약효를 능가한다. 수십 년간 나는 오직 보리차 한 가지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질환의 수많은 환자를 치료해 놀랄 만한 치료효과를 거두었다.

봄철 날씨가 건조할 때 보리차를 마시면 진액津液을 늘리고 폐를 윤택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보리차는 여름철에 가장 좋은 음료이기도 하다. 더위를 물리치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진액을 늘리는 작용이 있다. 날씨가 춥고 건조한 가을이나 겨울철에도 보리차를 마시면 진액이 늘어나고 폐가 윤택해진다.

보리차 효능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차 효능

보리차

보리차는 볶은 겉보리를 물에 끓인 것으로 숭늉과 더불어서 대표적인 전통 곡차중 하나입니다. 다른 곡류에 비해서 섬유소 함량이 높아 소화가 잘되는 것은 아니지만 칼슘이나 철분, 인, 비타민B군이 매우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보리차를 제대로 끓이려면 팔팔 끓는 물에 보리차 티백을 넣고 물이 넘치지 않게 중간불 정도에서 색이 우러날 때 까지 끓여야 합니다.
  • 보리차는 약한 불에서 졸이듯 끓이면 전분질이 녹아서 맛이 좋지 않기 때문에, 센 불에서 팔팔 끓여내는 것이 좋습니다.
  • 보리차를 끓일 때 소량의 소금을 넣으면 맛이 매우 부드러워지고, 향이 더욱 진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보리차를 마실 때 애플민트나 레몬밤 한 잎을 같이 띄워먹으면 향이 매우 훌륭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보리차는 혈액을 맑게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을 도와주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실시한 보리의 베타 섬유질이 미치는 이점으로 확인한 결과 이며,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고 지방질, 독소, 노폐물을 깨끗하게 배출하도록 도와줘서 심장 및 심형관 계통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의 해독 작용은 녹두에 못지않다. 보리차는 화기를 내리고 더위를 물리치는 것은 물론 혈압을 내리고 혈당을 낮춘다. 보리차를 하루에 300ml씩 마시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활성산소 제거

우리의 몸을 노화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활성산소입니다.

신체의 노화 뿐만 아니라 암의 원인으로도 지목되고 있어서 이것을 낮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리차에는 강력한 활성산소를 파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

삶의 질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알레르기비염에 보리차가 효과적이라는 소식이다.

발효 보리씨 추출물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코막힘, 두통, 콧물 등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졌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 효과

다양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였는데도 실패하였다면, 마시는 물부터 보리차로 바꾸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보리차가 가지고 있는 미네랄 성분과 영양분이 풍부하지만 열량은 낮고 식욕을 억제하면서 지방을 분해하는데 사용이됩니다.

또한 소화를 돕고 변비 치료에도 효과적이라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보리차는 몸속에 있는 지방을 분해한다. 몸속에 있는 중성지방질과 독소, 기름때를 말끔하게 씻어낸다.

또한 보리차 마시는 습관을 지닌 여성들은 살결이 곱고 매끄럽다. 보리차를 욕조에 넣고 목욕하면 피부 자양하는 작용과 미백 작용이 겸하여 나타난다.

보리차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살결을 보호하는 데에도 좋다.

햇볕이 뜨거운 여름철에 자외선은 매우 강렬하므로 피부에 색소가 침착되어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기 쉬운데 보리차를 마시면 자외선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대장암 예방

보리차는 장을 튼튼하게, 활발하게 만들어서 장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체내에 존재하는 발암성 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장내에 존재하는 나쁜 물질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항염 효과

보리차에는 입안의 박테리아를 죽이거나 번식을 억제하여 구내염이나 잇몸질환에 도움을 주며 배탈이 나서 설사를 할 경우에도 통증을 줄이고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막아 위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서, 위장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꾸준히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체온을 조절

보리차는 더운 여름에는 몸을 시원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열을 잡아 줍니다.

그리고 평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보리차를 드시면 체온이 안정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수분공급

장염이나 설사에 걸리면 체내 수분의 배출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탈수가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보리차는 일반 생수보다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탈수 상황에 대한 훌륭한 수분 공급원으로 작용합니다.

위 점막 보호

보리에 함유된 갈락토시락, 만난, 네보신 등의 성분들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 보리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위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자 운동성 향상

보리차 제조에 사용되는 보리 알갱이는 셀레늄이라는 필수 미네랄과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정자의 운동성과 질을 향상시켜 남성 불임 개선을 돕는다.

노화방지

일본에서 발행하는 ‘생명과학, 생명 공학 및 생화학Bioscience, Biotechnology, and Biochemistry’ 2004년 12월호에 보리차의 항산화 작용에 관한 논문이 발표됐다.

일본 시즈오카대학교 연구팀은 보리차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과산화질소 곧 퍼옥시나이트라이트peroxynitrite에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다.

가장 강력한 활성산소 중 하나인 퍼옥시나이트라이트는 정상세포들을 사멸해 심혈관질병, 염증, 치매, 신경퇴화성 질병 등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시즈오카대 연구팀은 보리차에 들어 있는 10여 가지 성분이 퍼옥시나이트라이트를 파괴한다고 발표했다.

사람이 늙고 병이 드는 가장 큰 원인 가운데 하나가 활성산소이고, 여러 종류의 활성산소 중 세포를 죽이는 능력이 가장 강하고 독성이 세며 없애기 어려운 것이 하이드록실라디칼과 퍼옥시나이트라이트이다.

그런데 보리차에 들어 있는 10여 가지 물질이 하이드록실라디칼과 퍼옥시나이트라이트의 생성을 억제한다.

따라서 보리차를 열심히 마시기만 해도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협심증, 심장병, 뇌졸중, 치매,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간염, 간경화, 아토피 피부병, 관절염 등을 예방하고 고칠 수 있다.

면역력 향상

보리차에는 면역력 강화와 관련이 있는 펩타이드라는 활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또 주요 면역조절제인 베타글루칸과 아라비녹실란이 있으며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골수 세포와 백혈구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보리차 부작용

보리차는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옛날에는 식수 대용으로 복용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과도한 양을 복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유발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보리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많이 냉한 사람들은 과도한 양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 한번 사용한 보리차 티백은 재사용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 보리차는 하루나 이틀 정도 먹을 양만 끓여서 먹는 것이 좋으며, 장기간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보리차 끓이는 법

보리차 끓이는 법은 간단하다. 팔팔 끓는 물에 보리를 넣어 10분 정도 끓이고, 불을 끈 후 10분 정도 더 우리면 보리의 구수한 맛과 유익성분들은 물에 우러나고, 물속 중금속은 보리에 흡착된다. 

하지만 보리를 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흡착됐던 중금속이 다시 나올 수 있으므로 차를 다 끓인 후에 보리는 재빨리 건져내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뼈 골절에 좋은 음식 과 알아야할 상식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