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스웰리아 효능은 천연 관절 보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경 속에 동방박사의 보물이 바로 보스웰리아 였다고 합니다.
북아프리카 중동지역의 평야에서 자라는 보스웰리아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건조해서 채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및 먹는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Contents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는 인도‧아프리카 동부 고산지대의 키 작은 관목인 보스웰리아 세라타 나무(유향나무)의 수액을 건조한 것입니다.
유향나무는 북아프리카의 척박한 환경에서도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향나무 한 그루당 2년에 한 번, 500g 정도의 보스웰리아 원료를 소량 추출할 수 있어 사막의 진주라고도 불립니다.
보스웰리아는 클레오파트라가 향수로 사용했고, 성경에서 아기 예수 탄생 시 동박 박사 3인이 선물한 세 가지(황금, 몰약, 유향)에 포함될 정도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송진처럼 생긴 보스웰리아는 인도의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의 수액을 채취해 굳힌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년에 한 번 500g 미만으로 채취 할 수 있으며, 소량만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귀한재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실제 관절이 불편한 45~72세 이상의 남녀에게 인체적용 시험한 결과 관절, 통증, 붓기, 활동장애 항목이 8주만에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섭취 중단 1개월 후에도 개선된 상태가 유지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 원료는 성경에서 동방박사가 아기예수의 탄생을 기뻐하며 선물했다고 알려져 세계적으로 유명세도 타고 있습니다.
건강에 이로울 뿐 아니라 향도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유향나무 추출물로 향수도 많이 제작이 되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만을 넣고 달이면 물 색깔에는 특별한 변화 없이 생수 같은 느낌이 납니다. 특별한 맛은 없지만 향이 좋은 차로 피톤치드 향내와 유사한 상쾌한 향이 가득해 드시기에 부담 없이 챙겨 드실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1일 적정 섭취량이 가루 기준으로 1000mg 입니다.즉 1그램 입니다. 이는 티스푼으로 약 1티스푼 정도 되는 양입니다.
관절염과 허리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탁월
보스웰리아에는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망간, 비타민D 등의 다양한 미네랄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핵심 성분인 보스웰릭산은 염증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해 연골 세포 생존율을 증가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인도 인디라간디 의과대학 연구팀은 40대 골관절염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8주간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복용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복용 전보다 통증과, 활종 장애, 부기 등에서 굉장히 크게 개선된 결과를 얻어내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섭취를 중단했을 때도 효과가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디라 간디 의과대학 연구팀이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성인 남녀 66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로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섭취하다가 중단하였음에도, 6개월간 개선된 상태로 유지되는걸 확인하였습니다.
면역력 증진
보스웰리아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이 체내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 노화를 예방하고 혈류 개선 및 면역력을 증진해 만성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미용, 심혈관 질환 예방, 호흡기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보스웰리아는 식품으로 의약품과 같은 치료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병원 치료와 함께 드신다면 상호보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각종 진통이나 통증과 피부질환에 효과
보스웰리아는 또, 명치밑 통증이나 설사, 타박상, 월경통은 물론이고 각종 종기나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경통이 심한 분들에게도 좋은 천연 진통제가 되므로 보스웰리아 차를 드시는 것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보스웰리아 먹는법
건강기능식품
알약과 같은 제형으로 된 제품을 샀을 경우, 제품에 명시된 하루 권장량을 잘 확인하고 드셔야 합니다. 제품이 함유한 성분의 양에 따라 1정 또는 2정을 섭취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추출물 분말
추출물 분말을 산 경우에는 약 1~2티스푼 정도 되는 양이 1일 섭취량입니다.
분말로 섭취할 경우 제형으로 섭취하는 경우보다 드시기 어려우므로, 기호에 따라 요구르트 또는 샐러드 등 좋아하는 음식에 섞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대용량 포장된 제품이나 4g씩 스틱 포장되어 나온 제품을 구입하시어 섭취하시면 됩니다.
환
평균 20~40알 정도가 1일 섭취량에 해당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므로 각 제품의 안내를 참고하셔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물
물 1L에 원물 4g을 거즈에 담아 20~30분 정도 끓여서 충분히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 원물이 녹으면 주전자나 냄비에 달라붙을 수 있어 반드시 거즈나 면포 등에 넣고 끓이셔야 합니다.
보스웰리아 차 끓이는 방법
보통 인도에서는 향을 태워 향기를 즐기는 방법으로 약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허나 가장 일반적인건 차 형태로 보스웰리아를 끌여서 마시는 경우 입니다.
물 1리터에 보스웰리아 4g 을 넣고, 센 불로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20-30분 정도 끓인 후 에 먹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 4g을 2-3회 정도 나누어서 먹는게 좋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인증을 받은 보스웰리아
유향에 대한 지속적인 효능의 연구를 바탕으로 미국의 국립보건원에서도 유향이 관절 건강 소재라고 소개되었습니다.
미국의 국립보건원은 세계적으로 검증을 받은 보건 기관이며, 이 기관에 따르면 유향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무릎통증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관절의 움직임 범위도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의 부작용
모든 지나치게 섭취한다면 좋지 않습니다. 보스웰리아 같은 경우 많이 먹으면 구토나 설사, 피부발진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량으로 드시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월경과다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소염제를 복용중인 상태에서는 전문의와 상담해서 섭취해야한다고 조언한다.
보스웰리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