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헤르페스 원인 3가지와 증상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입술 주위에 원인 모를 물집이 잡히셨나요? 입술 주위가 건조하거나 따갑다면, 입술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 경우, 처음에는 입술이 매우 건조해집니다.
하루 이틀은 입술이 너무 건조하여 립클로즈가 없으면 일상생활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3일정도 시간이 흐르면 입술 뿐 아니라 입안까지 물집이 생깁니다.
이 물집의 크기는 점점 커지고 분포도 더 심해집니다. 입을 크게 벌릴 수도 없으며, 음식을 잘 먹을 수 없습니다.
입술이 트기 시작하면서, 물집까지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입술 헤르페스 원인 3가지와 증상 3가지
헤르페스 원인
헤르페스는 전염성이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특히나 아이들이나 면역력이 약한 노인분들이 바이러스가 전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면역력 저하가 있는 경우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무서운 점은 만성적인 질환이란 것입니다.
한번 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평생 동안 내 몸 신경세포에 숨어 있으며, 우리의 몸이 약해지거나 극도의 피로감이 생긴다면 다시 스멀스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면역력이 매우 약해지면 이 바이러스와 싸워 이길 능력이 없으니 재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헤르페스 감염자랑 신체 접촉이 많이 있었다면
특히나 연인끼리 뽀뽀나 키스를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전염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 스킨십을 아예하지말라는 것이 아니며, 최소한 상대방이 헤르페스 증상을 보일땐, 스킨십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장시간 햇빛에 노출 된 경우
입술이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이 된경우라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야외 활동을 많은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여름에 특히 헤르페스를 조심하여야 한다.
입술 헤르페스 증상
초기에는 입술이 가렵고 뻣뻣하게 갈라짐
초기에는 입술이 가렵고 뻣뻣하게 갈라진다. 그리고 입술 피부가 갈라지고 껍질이 조금씩 벗겨지기 시작한다.
이때 만약 상황이 안좋아진다고 생각이 들면 병원에가서 조기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괜히 며칠 버티다가 갈 경우는 매우 심한 고통과 함께 고생을 해야할 수 있다.
입 주위에 물집이 잡히며 입술 안쪽 혀등에도 물집이 생김
이 증상이 있다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진행 중이란 뜻이다. 그래서 입 주변에 크고 작은 물집이 생기고, 약 1~2주 동안 물집이 터지고 다시생기는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음식을 먹는데도 매우 큰 불편함이 있다. 특히 맵거나 뜨거운 음식은 먹을 수 조차 없게 된다.
입 또한 크게 벌릴 수도 없기 때문에, 하품을 하거나 입을 크게 벌린다면 입술 주변이 갈라지고 피부가 찢어져서 양쪽 입 근처가 매우 고통스럽다.
겨울에 입술이 건조해서 마르는 것에 10배이상의 고통이라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재발할 때는 감기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입술이 건조하고 몸에 열이 높아진다면 헤르페스라고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헤르페스 증상 중에 경미한 발열이 생길 수 있으며, 근육통 및 땀샘이 부어오를 수도 있다. 특히 목 쪽과 입술 주변이 아프다면 90프로 이상 헤르페스 증상이라고 봐야한다.
헤르페스 감염 예방하는 방법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만 한다.
음식을 먹어서 면역력을 기르는 것도한 필요하지만, 역시나 면역력은 키우는 것은 운동이라고 봐야한다. 하루에 시간을 내서 30분이면 충분하다.
새벽에 일어나 운동을 통해 활기찬 하루를 만들어 보고 면역력도 길러서 건강을 챙기자.
물을 자주 마셔 준다
헤르페스에 감염이 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도 있다. 그래서 하루 2L이상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물은 한번에 많이 마시기보다 주기적으로 조금씩 마셔주는게 흡수력을 높여주는 방법이다. 특히나 여름에는 우리 몸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므로 틈이 날 때마다 수분을 섭취하여 준다.
집에 헤르페스 감염자가 있다면, 당분간은 공용적인 기구 사용은 분리해주는 것이 좋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아무리 건강하고 면역력이 좋다고 해서 바이러스에 자주 노출되면 감염될 확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집에 감염자가 있다면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주며, 공용물건들은 자주 소독 해주는 것이 현명하다.
입술 헤르페스에 감염이 되었다고 생각이 되면 무조건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헤르페스 증상은 약 1~2주에서 심한 경우 한달 이상을 가기 때문에, 고생을 하지 않으려면 현명하게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처방해주는 연고의 효능도 좋으며, 경구약 또한 염증해소에 큰 도움이 준다. 그리고 병원에 가서 적절한 처방으로 인해 헤르페스 증상이 악화되지 않고 금방 완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입술헤르페스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헤르페스 예방하는 영양제 추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