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5가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한번쯤은 체기를 경함하게 됩니다. 저도 과식을 한날은 체해서 고생한 경험이 꽤나 있습니다.
보통 체하는 이유는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꼭꼭 씹지 않고 삼켰을 때, 과도하게 많은 음식(과식)을 한 경우에 생긴다고 합니다.
체했을때 5가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체했을때 5가지 해결방법
체했을때 증상
소화가 안되고 더 부룩하고, 명치 부위에 무언가 있는 듯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또한 배에 가스가 가득차있는 느낌이 납니다.
억지로 트림을 자꾸 하고 싶고, 배를 눌러보면 빵빵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것 같지만 체했을땐 어깨결림이나 몸살 증세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다만, 감기 몸살과 차이는 체중으로 인해 몸살기가 느껴질 때 복부 불편감도 함께 있다는것, 두 증상이 같다면 체한게 맞습니다.
체했을때는 손발과 귀를 만져봤을 때 유독 차다면, 체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에서 머리끝 발끝까지 피가 순환되기 때문에 차가운 곳이 있다면 어딘가 막혔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체했을때 해결방법
체했을때 아래 방법들을 시행하면 좀 더 편안한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체했을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시죠.
협곡혈 누르기
가장 먼저 하는 방법인거 같습니다. 손 혈자리를 꾹꾹 눌러주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소화불량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을 협곡혈이라고 합니다.
반대쪽 엄지손가락으로 힘을 줘서 혈액 순환을 도와줘서 소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지압은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강하게! 꾹꾹 눌러주는거 잊지마세요.
물구나무서기
보통 체하면, 가만히 누워있게 되는데요. 가능하다면 물구나무서기를 해주면 똑바로 누워있는 것보다 훨 씬 소화에 좋다고 합니다.
물구나무를 설 경우 중력으로 눌려 있던 장기들이 원래 자리로 돌아가서 자극을 통해 소화에 영향을 주는 방법입니다.
물구나무서기는 평소에도 하시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 시간 나시면 해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곡지혈 지합하기
손 지압은 보통 다 알고 계시죠?
곡지혈은 팔을 구부렸을 때 접히는 부분에 팔꿈치 벼 사이에 움푹 파인 곳이 곡지혈 입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지긋이 눌러 지압하면 소화에 좋습니다.
고양이 자세 하기
저는 항상 자기전에 스트레칭을 하는데요.
그때 항상 하는 동작 중 하나인 고양이 자세가 소화가 안되거나 체하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양무릎을 꿇고 양팔과 양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려서 손으로 바닥을 짚어줍니다.
그리고는 숨을 들이 쉬며 배는 아래로 쭈욱 끌어 내려주고, 상체와 머리는 위로 쭉 올려 줍니다.
다시 숨을 내시면서, 등을 하늘로 쭈욱 당겨주며 말아주는 느낌으로 올려주고, 머리를 아래를 바라보도록 내려줍니다.
이 동작을 5~10회정도 반복해주면 소화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척추와 등 근육이 긴장도 이완 시켜줘서 좋습니다.
평소에도 자주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즙 마시기
이번에는 먹는것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무즙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무즙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어서 체했을때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밀가루 음식을 먹고 체했을때, 밀가루를 분해하는 능력이 좋아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국수나 밀가루를 파는 음식점에서 깍두기가 반찬으로 많이 나오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라고 하네요. 무를 갈아서 마시면 흡수도 좋고 급체에 좋다고 하니 시도해보세요.
체했을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체했을때 도움이 되는 합곡혈 지압기 추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