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멈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이 흐르는 비염은 코막힘, 재채기, 코맹맹이 소리를 동반하며 두통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합니다.
특히나 밤에 증상이 더 심해져서 집중력 저하와 수면 방해로 인해서 피로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일단 콧물이 흐르는 것은 코 점막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서 감염된 상태이며, 코 점막 속 염증을 제거해주거나 몸을 방어할 수 있도록 코 점막의 힘을 길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Contents
콧물 멈추는 법 BEST 5
콧물의 주 원인
코 안은 피부와 다르게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점막은 항상 촉촉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므로 건강한 사람의 점막에서는 점액이 조금씩 흘러나와서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줍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점막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면 평소보다 많은 점액이 나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콧속이 막히거나 콧물이 흐르는 후비루에 걸리게 됩니다.
콧물 멈추는 방법
1. 따뜻한 물이나 차 마시기
콧물이 심할 때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주면 즉각적인 도움이 됩니다.
점막은 항상 촉촉해야하는데, 몸에 수분이 부족하고 공기가 건조하게 되면 점막이 건조해져서 염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면 뜨거운 물이나 차에서 나오는 수증기가 점막을 촉촉하게 도움을 주면서도 수분 보충까지 해줘서 아주 좋습니다.
차 중에서는 면역기능 향상과 기관지 염증에 좋은 생강차가 좋으며, 생강차는 수분을 오히려 배출하기 때문에 콧물이 심한 경우에는 따뜻한 물을 드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2. 적정 습도 유지
공기가 건조할 수록 점막이 건조해지고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집안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두번은 꼭 환기를 시켜주고, 공기청정기나 가습기를 통해 호흡기를 보호하여 콧물을 방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충분한 휴식과 수면
이건 실제적으로 멈추는 방법보다는 평소의 생활습관에 중요한 부분 입니다.
피로도가 높아질 수록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콧물이 심해지거나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습니다.
피로하게 되면 바이러스 침입이 쉬워져서 감기에 걸리거나 콧물이 심해질 수 있으니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콧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더운 수증기 들이 마시기
이 방법은 이비인후과에서도 시행하는 방법인데, 큰 그릇이나 주전자 등에 뜨거운 물을 붓고 코로 수중기를 들이마시면 따뜻한 수중기가 코로 들어가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를 높이려면 큰 타월을 뒤집어쓰고 수증기를 들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따뜻한 물로 목욕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게되면, 따뜻한 수증기로 가득한 공간에 있기 되기 때문에 수증기 들이 마시기 효과가 똑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목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몸이 따뜻해져서 면역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코 점막을 촉촉하게 하면서도 콧물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콧물 멈추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 추천
노스클린업 콧물흡입기
- 전동식 의료용흡인기
- 작고 편리한 구조
- 쉽고 빠른 세척
노즈킹 코세척분말 100포X5개
- 코세정 전용 분말
- 간편 위생 개별 포장
- 대한약전 규격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