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고기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리고기 효능은 건강상의 효능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고, 면역력 강화, 노화방지, 해독작용, 체력강화, 피로회복, 허약 체질이라면 좋습니다. 오리고기 효능을 알아보고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맛은 달고 짜며, 독성은 없지만 기름이 다른 육류에 비해 많다.
오리고기의 기름은 동물성 지방 치고는 혈관에 축적되지 않는 불포화 지방이 비율이 높다. 오리고기의 칼로리는 100g당 264kcal이며, 마늘, 양파, 무 등과 같이 먹으면 좋다. 다만 특유의 비린내가 있어서, 훈제고기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오리고기는 타 육류 대비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저밀도지방단백질(LDL)은 인체에 축적되면 각종 성인병(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반면,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고밀도지방단백질(HDL)을 함유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오리고기 속 비타민 B1 함유량은 소고기보다 4배 많고, 닭고기보다 2배 많으며, 이 밖에도 칼슘, 인, 칼륨,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식재료다. 비타민 B군은 기억력 증진, 세로토닌 분비 촉진으로 우울증 완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오리고기의 또 다른 장점은 각종 중금속의 해독 작용을 돕는데 있다. 혈액요소질소(BUN)는 체내 단백질 합성 후 남은 질소를 측정하는 검사로, 몸속에 남은 질소가 암모니아로 합성되면 체내 독소로 쌓이므로 수치가 높을수록 건강에 좋지 않다. 오리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리고기 섭취 전후를 비교한 결과 BUN 수치가 감소해 오리고기가 체내 독소를 해독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오리고기 효능
스테미너 충전
보양식으로 유명한 오리고기 효능 중 빠지지 않는것이 스테미너 충전입니다오리고기에는 다양한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섭취한 열량이 에너지로 빠르게 쓰일수 있도록 만들어주어 활력을 높여주며 체력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꼽히는 오리고기는 훌륭한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주고 철분, 인, 칼슘등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도 갖고 있습니다.
혈관건강
오리고기에는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도 이미 많이 언급했다싶이 불포화지방산이 혈관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하여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오리고기속 칼륨, 인, 철 비타민등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고혈압, 고지혈증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며 혈관을 팽창시키고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오리고기에는 해독 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레시틴 이라는 성분 덕분인데, 해독효과가 있는 오리고기는 간의 해독 기능을 도와 지친 간의 피로를 덜어 간의 기능을 회복, 개선시키고 이에따라 만성피로, 무기력증에 좋은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증상 완화
호르몬분비에 변화가 생기는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며 안면홍조, 골다공증, 갑작스런 체중증가, 우울증등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때문에 갱년기에 접어들면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오리고기는 비타민 B1, B2, C 등을 함유하고있으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증상과 이 시기의 급격한 신체와 심경의 변화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질개선
보통 우리가 생각할때 ‘체액을 산성으로 바꿔 면역력과 신진대사를 떨어뜨리고 노화를 촉진하며 비만을 유발할수 있는’ 산성 식품은 기름진 음식들 입니다. 하지만 기름이라고 다 같은 기름은 아닙니다.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오히려 체액의 산성화를 촉진시키는 포화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하는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오리고기 자체도 알칼리성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 신체밸런스를 맞추어 면역력 증진, 신진대사 촉진, 노화방지 등의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피부개선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산은 오메가3 뿐 아니라 리놀레산 역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리놀레산은 피부보습, 트러블 방지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잘 알려져 있고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세포 재생 촉진, 주름개선의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오리고기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에 속합니다.
게다가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산은 섭취한 음식물을 빠르게 에너지원으로 쓰일수 있게 도와주며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줍니다.
포화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도 갖고 있어 다이어트시 훌륭한 단백질을 공급해주고 신진대사 촉진을 통해 운동시 지방분해 효과를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오리고기는 100g당 134kcal로 높지 않은 열량을 갖고있어 다이어트시에도 큰 부담없이 섭취할수 있습니다.
오리고기 요리법
오리고기 영양솥밥
멥쌀은 씻어 불리고, 오리가슴살은 먹기 좋게 채 썰어 간장, 설탕, 청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 뒤 볶아낸다. 돌솥에 국간장으로 간을 한 물을 부어 쌀을 안친다.
오리고기와 적당한 크기로 썬 표고버섯, 씨 바른 대추, 껍질 벗긴 볶은 은행을 올린 후, 센 불에서 한소끔 끓이고 다시 약한 불에서 15분 끓이면 영양밥이 완성된다.
단호박 오리치즈구이
단호박은 통째로 준비해 씻은 뒤 자르기 쉽도록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간 익혀서 속을 파낸다.
달군 팬에 훈제오리를 먼저 볶다가 양파, 피망, 굴소스,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속을 파낸 단호박에 볶은 재료를 넣고 모차렐라 치즈를 듬뿍 올린 뒤 170℃로 예열한 오븐에 약 20분간 굽는다.
오리고기 모둠버섯전골
오리고기는 얇게 썰어 준비한다. 냄비에 다시마를 넣어 국물을 끓인 뒤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한다.
표고, 느타리, 팽이, 새송이버섯은 먹기 좋게 썰거나 결대로 찢는다. 양파와 알배기배추는 굵게 채 썰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전골냄비에 오리고기를 비롯해 준비한 재료를 돌려 담은 뒤 다시마 국물을 부어 끓여 낸다.
오리고기 부작용
오리고기는 찬 성질을 갖고있어 평소 몸이 냉하신분들은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있어 과섭취시 설사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신 분들에겐 적합하지 않으며, 치질이 있으신 경우에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